본문 바로가기
지금부터 건강관리

갱년기 가려움증, 미국 피부과 학회가 정리한 내용

by 40대 ~ 50대 생활건강 모음집 2024. 10. 1.

현재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갱년기 가려움증이 심해 정보를 찾아보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관리만으로 증상이 괜찮아 질지, 치료까지 받아야 하는 건 아닌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갱년기 가려움증의 원인과 관리방법도 정리하였지만, 어떤 증상일 때 치료까지 고민해야 되는지도 모두 알려드립니다. 가려움증이 있는 분들은 5분만 시간을 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미국 여성 건강 연구소 (https://www.womenshealth.gov/) / 미국 피부과 학회 (https://www.aad.org/)에서 갱년기 가려움증에 대한 핵심내용만 정리하였습니다.
 
 

 

1. 갱년기 가려움증의 원인

a) 호르몬 변화

갱년기 동안에는 피부의 수분 보유 능력과 콜라겐 생산이 줄어들어 피부가 얇아지고 건조해집니다. 건조한 피부는 민감해지며, 가려움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b) 스트레스 및 심리적 변화

갱년기는 우울감, 불안,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변화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심리적 상태는 가려움증을 더 심하게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2. 갱년기 가려움증 관리 방법

갱년기는 누구나 겪는 과정이며, 그에 맞는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실천해 보세요.
 

a) 보습 및 피부 보호

보습제 사용 :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글리세린이 함유된 보습제를 선택해 피부 수분을 유지하세요. 샤워 후 즉시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순한 화장품 사용 : 피부를 자극하는 향이 강한 제품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품은 피하시고,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세요.
 

미지근한 물로 샤워 :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샤워 후에는 즉시 보습제를 발라 피부 수분을 유지하세요.
 
 

b) 피부 자극 최소화

부드러운 옷 선택 : 면과 같은 부드러운 소재의 옷을 입고, 피부에 직접 닿는 거친 옷감이나 합성 섬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사용: 집 안 공기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유지하세요.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c) 식습관 개선

항염증 식품 섭취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연어, 고등어), 아마씨, 견과류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비타민 E와 C 섭취 : 피부 건강에 중요한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일, 채소, 견과류 등을 통해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 충분한 수분 섭취

물 많이 마시기 : 피부가 충분한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치료가 필요한 경우

갱년기 가려움증이 심각하거나 관리만으로는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a) 지속적이고 심한 가려움증

가려움증이 지속적이거나 매우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심한 경우, 피부를 긁다 보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b) 호르몬 대체 요법(HRT)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원인이 호르몬 변화(갱년기)로 인한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갱년기로 인해 부족해진 호르몬(에스트로겐)을 보충하며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다만, 모든 여성에게 적합하지는 않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갱년기 가려움증은 일상에서 관리를 해주면서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어차피 생활습관을 관리해나가셔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관리해 나갈 기회가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을 보신 분이 다음에 읽으면 좋은 글
 

[갱년기 증상들을 관리하는 방법들] - 미국 전문의가 정리한 내용